예능 프로그램 시청시 꼭 알아야할 것
본문 바로가기
오뎅쿤의 주저리주저리

예능 프로그램 시청시 꼭 알아야할 것

by 오뎅쿤 2023. 11. 10.
반응형

오늘은 예능프로그램 시청 시
독자분들께서 꼭 알아두었으면
좋을 것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저는 보통 쉬는날에는 방에서 글을 쓰거나
공부를 하는데 가끔씩 거실로 나가면
가족들이 TV를 보는 모습을 종종 발견합니다.
가족들은 관찰예능을 보면서
웃거나 재밌어하는데 제가 이상한 건지..
저는 웃음이 안 나오고 재미도 없었습니다.
예능 내용은 이랬습니다.
연예인 부부가 등장하여
집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 카메라로
24시간 촬영하며 그들의 표정과 행동 등을
방송으로 보여주는 내용이였습니다.
그런데...
연예인이 집안을 청소하는 장면 도중
거실에 있던 전신 거울에
3~4명의 카메라맨들이 서있는
모습이 잠깐 반사되었습니다.
그 순간.. 3~4명의 카메라맨들과 pd들이
우르르 거울을 피해 다른 쪽로
이동하는 장면이 제 눈에 포착되었습니다.
그때 문득 들었던 생각은..
저렇게 집안에 여러 카메라맨들이 있는데
과연 얼마나 촬영 당사자의 진솔한 모습이
나올 수 있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분명 프로그램을 시작 당시에
피디들은 출연하는 연예인에게
'000 씨 우리는 당신의 평소생활을
당신의 팬 분들께 보여주고자 합니다
최대한 리얼하게 평소처럼 행동하시면 됩니다
그거면 됩니다'라고 지시했을 것이고
거기에 맞게 출연 연예인은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편하게 방송하겠습니다"하며
진짜 집에서 생활하는 것처럼 생활하면
그럼 순탄하게 방송되고  끝나는 건가??
글쎄요...
저는 솔직히  방송은
100% 당사자의 진솔한 모습은
나오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양쪽의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방속측부터 봅시다.
일단 방송 측에서
궁극적으로 노리는
그 무엇은 무엇일까요? 
재미? 웃음? 감동? 경험?
그런 것들은 방송국들의 부수적인 수단이고요
궁극적으로 노리는 것은
아마 시청률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역대 예능 순위입니다..
클릭해서 보시고
다시 제 글을 읽으시면
더욱 글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역대 예능 시청률 순위

 

역대 예능 시청률 순위

한국 예능 프로그램 역대 시청률 순위   심심할때 아무 생각없이 보기 좋은게 바로 예능 프로그램이죠. 무한도전,해피선데이,개그콘서트 등등 그동안 국민들에게 사랑받았던 예능프로그램 중

jennablog.kr

 

아무리 재미 웃음 감동 경험이 많아도
시청률이 안 나오면  재미 웃음 감동 경험은
의미가 없는 행위입니다.
시청률이 잘 나와줘야
방송사들은 수신료 및 광고료로
돈을 벌며 그 돈으로 
PD들은 다음 방송이 가능하고 평판도 서며
인기도 끌 수 있으니까요..
현재 수십 개.. 많게는 수백 개의 채널이
존내하는 경쟁상황에서
그럼 시청률이 잘 나오려면..
대중에 이목을 끌 수밖에 없는
소재가 필요합니다.
좀 더 타방송과는 색다르고
좀더 자극적이게 방송해야 하지요..
이걸 알아차린다면
방송은 100% 진실할 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방송 측은
어느 정도 시청률이 잘 나올 것 같은
액션을 출연연예인에게
기대하지 않을까요?
또 다른 이해당사자인
연예인은 어떨까요?
현재 연예인협회에 등록된 있는 연예인은
약 3만 명 정도로 추산되며
평균연봉은 2021년 기준 가수 5579만 원 ,
배우 4644 만원,모델 1128만 원이라고 하네요
연예인이 방송에 출연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뭘까요?
자신을 사랑해 주는 팬들을 위해서? 
팬들에게 선한 영햑력을 행사하기 위해?
팬들과 소통하기 위해?
연예인이 궁극적으로 목적은 
방송에 자신을 자주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일부 해당 되지  않는 연예인도 있습니다.)
방송에 많이 노출돼야
팬이든 안티든 생길 기회가 생기는 것이며
특히 시청률이 많이 나오는 방송이어야
한번 노출에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죠
결국 방송 측이든 연예인 측이든
시청률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방송과 연예인은
서로 이해관계에 얽혀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다양한 방송국-kbs, mbc, sbs, ebs obs, tv조선, 채널A, JTBC, MBN, YTN, JEL재능TV, TVN,, J GOLF, 드라맥스

 

그러기에..
TV를 보시는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만약 TV를 보신다면
큰 기대를 하지 말고
보시기 바랍니다.

송에 나오는 연예인이
좋은 차를 타고 다니고
혹은 리얼다큐카메라라고 해서
한 불우한 인물이 출연해
자신의 어려운 삶을 이야기하고
그 고난을 이겨낸 장면 등등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에피소드는
반절만 듣고 반절은
반대 귀로 흘리 시기 바랍니다.

럼 건강이나 생활정보나 뉴스는
과연 어떤가?
이들도 결국은
시청률 하나로 귀결됩니다
이들도 역시 시청률을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많은 시청률을 확보하려면
많은 시청자가 필요하고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려면 최대한 내용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이해하기 쉬워야 하고 간결해야 하기에
정보가 단편적입니다.
깊이 있는 정보는 찾기 드뭅니다. 
또 건강정보는
유명 제약회사 광고회사 등
이익단체들과도 얽혀있어서
그들의 입김이 작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뉴스 역시 뉴스마다
정치적 성향과 이해관계가
다르기에 중립적이지 못합니다.

결론입니다.

독자분들께서 갖추면 좋은 습관은
어떤 상황에 마주칠 시
그 상황에서의 이해관계를  파악해 보고
그 관계뒤에는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습관을
갖는 것을 제안합니다.
파고드는 습관의
강력한 도구는 바로..
TV가 아니라
독서와 글쓰기라고 생각합니다.
글쓰기를 통해 의문점을 기록하고
독서를 통해 그 의문의 근본을
파고들어 가세요
그런 습관을 계속 이어가시다 보면
언젠가는 어떤 것이
여러분의 눈과 귀를 어지럽히는
정보인지를 금방 캐치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도 제 글을 읽는데 많은 시간을 내주신 여러분꼐 감사드립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